매체명 |
주요콘텐츠 |
주소 |
부산튜브(유튜브) |
‧ 글로벌 홍보콘텐츠 제작, 확산 ‧ 시민참여 도시브랜딩 영상 |
youtube.com/DynamicBusan |
운영관리 |
‧ 채널 활성화 및 운영 기념품 제작 |
|
4. 사업 범위
❍ 부산시 유튜브 채널 및 콘텐츠에 대한 진단 및 전략수립
❍ 부산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활성화 추진
❍ 부산의 도시 브랜드 홍보 및 국제행사 연계 글로벌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 부산 거주, 거주 희망 외국인 대상 정주여건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확산
❍ 기획 숏폼 등 흥미 유발 콘텐츠 확충
❍ 인플루언서, 1인 크리에이터 등과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협업으로 채널 외연 확대
5. 과업 내용
가. 부산시 유튜브 채널 및 콘텐츠 운영 활성화 전략 수립
❍ 2023년 유튜브 트렌드 분석 및 세부 운영전략 수립
- 구독자 5만 명 달성을 위한 채널 컨셉 및 운영전략 수립
- 전체적인 콘텐츠 제작 방향 설정 및 홍보 방안 제시
- 효과적인 정책 전달, 도시브랜드 홍보를 위한 시민 공감 방안 제시, 이후 구독자 및 채널 조회수 증대로의 연계 방안
❍ 운영전략 수립에 따른 구체적인 개선 및 실행방안 수립
- 콘텐츠 카테고리 및 디자인(채널 아트, 썸네일 등) 개편 정비를 통해 컨셉 제시
- 콘텐츠 편성 등 공개 운영 방안으로 구독자들과의 공감대 형성
- 최신 유튜브 채널 트렌드 분석을 토대로 부산시 유튜브 채널의 방향 수립
(채널의 타깃별, 주요 전달 메시지 수립 등) 제시
- 타 채널(국내 공공기관, 미디어, 해외 유사 기관 등 유튜브 채널)과의 비교분석
❍ 부산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콘텐츠 분석 현황 정기 보고
- 시청지속시간 및 구독자, 유입경로, 콘텐츠 반응 등 운영현황 분석 보고 정례화
(주간/월간/상시 보고) ※ 보고주기 및 내용은 발주기관과 협의 하에 정함
- 분석에 따른 월별 전략 제시(단편/시리즈 편성, 이슈별 우선순위 재설정 등)
나. 도시 브랜드 홍보 및 글로벌 콘텐츠 기획 제작 및 확산
❍ 새롭게 제정되는 부산시 도시 브랜드 홍보 영상 제작
- 글로벌 도시 부산의 가치와 역사성, 미래상을 담은 기획 시리즈물 제작
- 도시 브랜드와 연계해 시민체감형 콘텐츠 제작
- 해외 홍보가 필요한 콘텐츠의 경우 전체 영문스크립트(제목, 내용) 제공 및 유튜브 자막캡션 기능을 이용한 스크립트 적용, 적확한 번역과 감수 필수(제작비 포함)
❍ 글로벌 이벤트 연계 홍보 콘텐츠 제작
- ‘23. 4. 국제박람회기구 실사 이전 대대적인 유치 붐업 콘텐츠 제작
-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2023년 최고의 여행지 선정 등 글로벌 이벤트 홍보 및 확산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
‧ 인플루언서 협업, 웹예능, 숏폼 등 최신 트렌드 반영한 기획영상 제작
‧ 시민공감형 도시브랜딩에 적합한 편성계획 수립 및 배포확산
- 해외 홍보가 필요한 콘텐츠의 경우 전체 영문스크립트(제목, 내용) 제공 및 유튜브
자막캡션 기능을 이용한 스크립트 적용, 적확한 번역과 감수 필수(제작비 포함)
❍ 구독자 확보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 편성 계획, 제작‧확산 방안 등 제시 및 실행
다. 인플루언서, 1인 크리에이터와 협업 콘텐츠로 채널 외연 확대
❍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 제고 및 구독자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 등과
연계해 효과적인 유통 확산 방안 제시 및 실행
❍ 인플루언서, 1인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콘텐츠 파트너 제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