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를 넘어 글로벌 진출을 위한 더빙, 번역 및 해외 박람회 참가 지원 -
- 유망 크리에이터 190여팀을 발굴해 집중 육성 -
-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과 정부 인프라의 공동 활용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혁신허브 구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정과제인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국정과제 27번)의 주요과제이자 범부처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22.11월, 비상경제장관회의)」에 OTT, 메타버스와 함께 3대 디지털미디어 플랫폼으로 선정된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스케일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 미디어’는 창의적인 개개인이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4년부터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육성을 위해 △ 창작자 발굴·육성, △ 콘텐츠 제작지원, △ 특화 인프라 구축·운영 등의 정책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올해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이 국내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 시장을 지향해 성장해 나가도록 ①해외진출 지원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 ②전국의 유망 크리에이터 발굴과 육성, ③미디어 산업의 협업과 관련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온라인 허브(‘디지털 미디어 혁신허브’) 구축 등을 중점 추진한다.
① 해외진출 지원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 이미 제작된 우수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한 더빙, 자막, 번역 등 현지화(10팀)와, △ 국내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인지도 제고 및 글로벌 창작자, 기업과의 협업기회 발굴을 위한 해외 대표 박람회(VidCon) 참가(5팀)를 추진한다.
크리에이터 미디어 창작자의 지식재산권(IP) 확보를 위한 △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팀당 최대 지원금을 상향(’22. 5천만 원 → ’23. 6천만 원, 10개팀)하여 더 다양하고 높은 품질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더불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도전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커머스, 교육, VR·AR 등과의 융합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 크리에이터 미디어 융합 사업화 지원 사업(4팀)도 실시한다.
② 크리에이터 미디어 핵심 인재 육성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 발굴·육성을 위해 △ 성장 단계(팔로워 1만명 이상)의 창작자를 대상으로 사업 다각화, 플랫폼 확장*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전업 크리에이터 육성’ 사업을 확대(’22. 32팀 → ’23. 42팀)한다.
* (사업 다각화) 창작자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 물품(굿즈) 제작·판매, △ 도서 발간, △ 강연 등
(플랫폼 확장) 창작자·콘텐츠 특성을 고려한 △ 숏폼 등 플랫폼 확장, △ 글로벌 플랫폼 진출 등
△ 지역 1인 미디어 센터(강원(강릉), 대구, 부산)에서는 지역내 신인창작자를 발굴하여 교육 및 콘텐츠 제작 등을 종합 제공한다.(’23. 센터당 50팀 이상)
이와 함께,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확장과 전문화를 선도해 나갈 △ 신직업군*을 발굴(3개)해 이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자격증 신설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③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 확충
프리랜서가 많고 다양한 분야의 인력과 산업이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에서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과 정부의 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시설·장비의 공동 활용을 돕기 위한 △ ‘디지털 미디어 혁신 허브’를 올해 시범 구축하고 ’24년 이후 단계적 확장*을 추진한다.
* ‘23년 크리에이터 미디어 종사자 대상 △창작자 경력관리, △비즈·인력 매칭, △ 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시설 등 공동활용 서비스 시범 구축, ’24년 이용대상, 협업 센터 확대 추진
더불어, △ 크리에이터 미디어 생태계 구성원들이 지속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동·복지환경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마련과, △ 크리에이터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크리에이터-기업-이용자를 잇는 교류의 장인 △ 크리에이터 미디어 대전을 오는 8월에 개최하고, 산업의 현황과 변화를 알기 위한 △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2023년 크리에이터 미디어 지원사업 개요>
구분 |
사업명 |
주요내용 |
주요 일정 |
해외진출 지원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 |
더빙, 자막 등 해외진출용 콘텐츠 현지화 지원 |
• (대상)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사업자 • (내용) 번역, 자막, 종합편집 등 해외 유통을 위한 편집(재제작) 비용 지원(10팀) |
사업공고(3월) 지원대상 선정(4월) |
해외 대표 박람회 참가 지원 |
• (대상) 크리에이터 미디어 창작자(사업자) • (내용) VidCon 2023 참가, 글로벌 진출을 위한 부스 운영 및 네트워킹 지원(5팀) |
사업공고(4월) 지원대상 선정(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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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 |
• (대상)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사업자 • (내용) 기획, 촬영, 편집 등 콘텐츠 실소요 제작비 지원(10팀) |
사업공고(3월) 지원대상 선정(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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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미디어 융합 사업화 지원 |
• (대상)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사업자 • (내용)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융·복합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지원(4팀) |
사업공고(3월) 지원대상 선정(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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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미디어 핵심인재 육성 |
전업 크리에이터 육성 사업 |
• (대상) 성장단계 콘텐츠 크리에이터 • (내용) 채널성장, 콘텐츠 제작, 디지털미디어 플랫폼 진출, 네트워킹 등 지원(42팀) |
사업공고(4월) 지원대상 선정(5월) |
지역 크리에이터 발굴 ·육성 사업 |
• (대상) 지역 내 신인 크리에이터 • (내용) 기본교육, 콘텐츠 제작, 네트워킹 등 지원(창작자 육성 센터당 50팀 / 지역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센터당 7팀) |
사업공고(3월) 교육 및 콘텐츠 제작지원(5~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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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미디어 신직군 육성 |
• (대상) 청년, 유사 산업 종사자, 경력단절근로자 등 크리에이터 미디어 종사 희망자 • (내용) 수요기업 주도 특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취·창업 연계 |
사업공고(4월) 참가자 선발(5월) 교육운영(6~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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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성장 기반 확충 |
디지털 미디어 혁신 허브 구축 |
• (대상) 크리에이터 미디어 생태계 구성원 • (내용) 자율형 경력 관리, 협업·네트워킹 지원, 정부 인프라 통합 활용 지원 등 |
전문가 의견수렴(4월) 시스템 구축(11월) 시범서비스 운영(12월) |
대한민국 크리에이터 미디어 대전 |
• (대상) 창작자, 기업, 플랫폼, 일반인 등 • (내용) 창작자와 기업간 매칭, 홍보부스, 공연·팬미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 진행 |
운영사 공고(3월) 운영사 선정(4월) 행사 개최(8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