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다중채널네트워크)은 하나의 방식으로 운영되는 영역이 아니지만, 인플루언서 기반의 마케팅이 중요한 방법론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태동한 1인 크리에이터 시장이 하나의 채널로 묶이면서 시너지를 내는 것이 MCN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브랜디드 콘텐츠를 비롯해 콘텐츠 마케팅의 정량, 정성 평가 지표를 세우려는 시도가 이어지는 한편 MCN 업계 전반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연계하려는 시도가 계속되는 가운데 인플루언서의 등장은 업계를 받치는 중요한 핵심이다.
▲ 통합 방송법의 등장으로 기존 뉴미디어 방송의 흐름이 달라질 전망이다. 출처=갈무리 |
...
이코노믹리뷰(2018.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