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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엠씨엔협회 '미디어 커머스 시장 건전화 위한 간담회' 참석자들./사진제공=한국엠씨엔협회 |
최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식품, 건강기능 등의 허위·과장 광고 사례들이 잇따라 발생되고 있다.
(사)한국엠씨엔협회(박성조 협회장)는 최근 빈번하게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허위, 과장 광고에 대한 대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미디어 커머스 시장의 건전화를 위한 간담회’를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서초사옥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인플루언서들의 마케팅 부작용 사례에 대한 정부기관, 산업계, 학계, 법조계 등이 바라보는 관리·대응 방안부터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건전화 가이드라인까지 기관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우선,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이버조사단 오철안 조사관은 “올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을 중심으로 과대, 과장 광고의 신고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임블리 사건 조사는 산업의 정화를 위한 메시지 전달의 의미로 봐주었으면 한다.” 라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CJ ENM DIATV, 레페리, 슈레피, 유커넥, 그립, 데이터블 등 MCN 산업계를 대표들이 참석하여,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규제보다는 산업 종사자들의 여론을 모으고 정책적으로 기준을 만들어 자체 모니팅으로 콘텐츠를 제작,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숙명여대 서희정 초빙교수는 “산업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주체는 소비자, 판매자(인플루언서), 플랫폼 3가지로 가장 먼저 소비자가 주권을 행사할 때라고 생각한다.” 며, "규제보다는 산업의 자정을 위한 클린 캠페인이 필요한 시기라” 고 언급했다. 남서울대학교 최민욱 교수는 “최근 사회적 분위기가 지속 성장을 위한 자율 규제로 가고 있다” 며, “타율 규제 이전의 선제적 대응 차원의 실효성이 있는 자율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준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최근 국회에서 식품, 건강기능 같은 인터넷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며, 광고 제작 시 소비자 기만, 허위·과장 광고, 부당 비교 등 이 3 가지를 주의해 줄 것을 강조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사)한국엠씨엔협회 박성조 협회장은 “각계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미디어 커머스 시장 현황을 다양한 측면에서 되짚어 보는 좋은 기회였다.” 며, “앞으로 협회가 관련 산업계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 유관 기관의 협력을 통해 가이드라인 제작에 앞장서겠다.” 라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엠씨엔협회는 1인 미디어 산업의 진흥과 회원사 및 크리에이터들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목표로 지난 2016년 발족한 비영리 단체이며, 1인 미디어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MCN 2.0 산업의 확장을 선도하고 있다.
더리더(2019.07.26)
http://theleader.mt.co.kr/articleView.html?no=2019072615447824961